티스토리 뷰

728x90

Klaytn Logo
Klaytn Logo

매수/매도 권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가격은 수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안녕하세요. Valuatioin Veteran Crypto 박입니다.

오늘은 메인넷, 거버넌스의 역할도 수행하는 암호화폐(가상자산)의 가치를 구해보겠습니다. 일전에 카카오게임즈가 통제하는 BORA의 적정가치를 구해봤는데, 오늘은 카카오 KLAYTN(클레이튼)의 가치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정은 기존 BORA의 과정보다 다소 번거롭긴 하지만, 개념만 잡는다면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카카오그룹은 계열사를 포함해 두 개의 암호화폐(가상자산)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나는 카카오게임즈의 생태계를 구현한 BORA, 또 다른 하나는 카카오의 생태계를 구현한 KLAYTN입니다.

일단 카카오그룹의 지분구조도를 먼저 보시죠.

카카오는 카카오게임즈의 지분 41%, 카카오페이의 지분 4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연결회사(카카오)와 종속회사(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의 관계이죠. 반면에 카카오뱅크는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종속회사가 아닌 관계회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지분율과 경영통제의 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Klaytn(2022.12)의 지배구조도를 도식화한 이미지
카카오 연결대상(종속회사) 및 非연결대상(관계회사)

하지만 종속이든, 관계이든 한 가지 공통된 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3개 계열사(게임즈, 페이, 뱅크)의 주가가 카카오 주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그 영향은 어느정도 일까요? 이론적으로는 지분율 만큼 영향을 미쳐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상위 지배사의 주가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지만, KLAYTN의 적정가치를 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산이기도 합니다. 

일전에 카카오게임즈의 생태계 구현을 목표로 하는 BORA의 적정가치를 산출할 때, BORA의 최상위 기업(카카오게임즈)의 주가를 활용했던 걸 기억하실 겁니다. 이 때 방법론상 카카오게임즈의 시가총액(자본MV)을 산출하고 여기에 부채BV를 더하여 기업가치(EV)를 구한 뒤 BORA의 적정가치를 산출했습니다. 

그룹지배구도상 최상위 단계에 있는 카카오 KLAYTN에도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여 적정가치를 구하면 되는데, 주의할 점은 카카오의 시가총액에는 카카오게임즈의 시가총액이 지분율 만큼 반영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시가총액에 부채BV를 더하여 기업가치(EV)를 구하는 구조라면, 무형자산의 가치도 역시 하위 투자기업의 주가에 영향을 받는다는 논리입니다. 

그렇다면 어느정도의 영향을 받아야 합리적일까요? 아마도 지분율만큼 영향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이것만 이해할 수 있다면 산출과정의 단순 반복을 통해 KLAYTN의 적정가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중요한 점은 카카오의 시가총액(자본MV)에는 하위 종속/관계기업의 시가총액(자본MV)이 지분율 만큼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고, 자본 side가 영향을 받은 것처럼 자산 side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즉 카카오의 무형의 가치를 구하면, 그 속에는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 3개사 무형의 가치가 지분율 만큼 녹아 들어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답은 나왔네요. 일단 카카오의 Crypto Value를 산출하고, 3개사 각각의 Crypto Value를 지분율 만큼 차감해주면 되니 말이죠. 이해가 어렵지는 않으리라 생각되는데, 혹시라도 어려우시다면 개인적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는 암호화폐(가상자산)가 없는데 그게 가능한가요? 라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건 하위기업의 암호화폐(가상자산) 존재여부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본 접근방식은 각각의 하위기업에 암호화폐(가상자산)가 없더라도 Crypto Value로 치환될 수 있는 암호화비중(Crypto Weight)을 감안한 지식자본의 무형가치를 산출하여 차감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암호화폐(가상자산)의 유무가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부터 직접 Crypto Value를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카카오를 포함한 4개사의 사업보고서(FY2022.12)를 다운 받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4개사의 사업보고서를 한 번에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4개사 사업보고서.zip
5.05MB

 

지분구도상 최상위 정점에 있는 카카오의 암호화폐 가치를 먼저 산출합니다. 이미 BORA, WEMIX 등의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과정은 소개가 되었으니 불필요한 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BORA Crypto Value(보라 가치평가)_FY2022.12 (tistory.com)

 

BORA Crypto Value(보라 가치평가)_FY2022.12

매수/매도 권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가격은 수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번에는 카카오게임즈의 암호화폐(가상자산)인 BORA의 Crypto Value에 대해 살펴본다. 카카오게임즈 / 사업보고서 / 2023.03.2

eoswos.tistory.com

WEMIX Crypto Value(위믹스 가치평가)_FY2022.9 (tistory.com)

 

WEMIX Crypto Value(위믹스 가치평가)_FY2022.9

매수/매도 권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가격은 수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암호화폐(가상자산) 가치평가 방법론을 집필한 뒤 방법론에 따라 처음으로 가치를 산출해본 사례이다. Wemix는 4대 가상

eoswos.tistory.com

 

아래는 카카오의 암호화폐(가상자산) 가치를 산출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이젠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ㅎ...

카카오(2022.12)의 재무정보를 하나의 예로 설명한 사례
카카오(2022.12)의 재무정보

산출내역을 보면, 2022.12.29일 및 2023.3.24일 기준의 암호화폐 가치는 각각 7,623,855백만원, 10,385,735백만원입니다. 금년 3월의 암호화폐 가치가 작년 말보다는 더 높네요. 이는 카카오 주가의 상승에 따른 영향입니다. 

한편 위와 같이 산출한 카카오의 암호화폐 가치가 끝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는 카카오게임즈 BORA의 가치, 카카오페이 및 카카오뱅크의 암호화폐 가치(암호화비중을 감안한 지식자본의 가치)도 지분율 만큼 반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수치를 걷어내야 진정한 KLAYTN의 적정가치가 산출됩니다. 

번거롭지만,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 3개사의 암호화폐 가치를 동일한 방식으로 구합니다. 참고로 카카오게임즈 BORA의 가치는 BORA Crypto Value의 암호화폐 가치산출 과정에서 이미 산출(2023.3.24)해 놓았으니 가져다 쓰면 됩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산출한 3개사 각각의 암호화폐 가치와 지분율에 따라 차감조정하여 산출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Klaytn(2022.12)의 조정 암호화가치를 산출한 표
Klaytn(2022.12)의 Adjusted Crypto Value

KLAYTN의 적정가치는 2022.12월말 기준으로는 346원/개, 2023.3.24일 기준으로는 585원/개이 됩니다. 아래는 같은 시점의 실제 종가입니다.

Klaytn(2022.12)의 시점별 주가 그래프
Klaytn(2022.12)의 시점별 주가

 

Klaytn(2022.12)의 시점별 주가 그래프2
Klaytn(2022.12)의 시점별 주가2
Klaytn의 발행내역을 이미지화
Klaytn(2022.12) 발행내역

어, 그런데 KLAY 이제는 클레이튼 재단으로 넘어간거 아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넘어갔죠. 그런데 왜 클레이튼 재단이 아닌 카카오에 와서 가치를 산출하고 있을까요? 그게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KLAYTN은 누구의 생태계를 구현했나... (tistory.com)

 

KLAYTN은 누구의 생태계를 구현했나...

작성중인 미완의 글입니다.

eoswos.tistory.com

 

이미 3가지 Crypto Value의 산출을 통해 유틸리티 토큰, 거버넌스 코인 등 非증권형 암호화폐(가상자산)의 가치산출이 가능함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해외사례를 통한 가치산출을 시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멀고도 가까운 나라, 일본. Line Corp의 암호화폐 LINK(링크)의 적정가치를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 주의사항
저작권 주의사항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