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Klaytn의 개발주체 및 구현 생태계, Xangle의 기사내용을 정리한 이미지
Klaytn 개발주체 및 구현 생태계, Xangle의 기사내용 인용

 

카카오에서 독립한 클레이튼 "토큰 '클레이' 가치 높인다" (daum.net)

 

카카오에서 독립한 클레이튼 "토큰 '클레이' 가치 높인다"

6일 서울 강남구 크러스트유니버스에서 열린 클레이튼 재단 기자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제공 [파이낸셜뉴스] '카카오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알려졌던

v.daum.net

2023.3.6일 기사를 보면, 서상민 클레이튼재단 이사장은 클레이튼 재단은 지분이나 재무적으로 카카오와 독립된 비영리법인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은 향후 카카오가 보유하는 지분없이 클레이튼 재단 아래서 본격적으로 운영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카카오와의 이해충돌이나 법률적인 문제에서 자유로워져 신속하고 유연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됐다는 게 재단 측의 설명입니다.

반면에 아래와 같은 비판적인 기사도 있습니다.

[기자수첩] 클레이튼 사업은 '총체적 난국' - 딜사이트 (dealsite.co.kr)

 

[기자수첩] 클레이튼 사업은 '총체적 난국' - 딜사이트

잦은 사업주체 변경, 미숙한 커뮤니케이션···현재 클레이 시세는 그 결과물

dealsite.co.kr

기사의 주요논점은 클레이튼은 운영주체가 어디로 바뀌든 카카오가 개발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라는 점에서는 변함이 없다고 강변합니다. 저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Klay가 구현한 생태계는 카카오의 생태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내용이 정리된 것이라고 이해합니다.

클레이튼 (KLAY) | Klaytn Foundation과 Krust의 업무 체계 개편 (xangle.io)

 

클레이튼 (KLAY) | Klaytn Foundation과 Krust의 업무 체계 개편

쟁글은 데이터, 정보 그리고 리서치를 기반으로 시장참여자들이 크립토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쟁글이 제공하는 깊이있는 인사이트를 확인하세요!

xangle.io

제가 카카오의 연결FS를 이용하여 Klaytn의 가치를 산출한 이유는 Xangle이 공시한 기사의 내용처럼 향후에도 여전히 「카카오 생태계 내 기업들의 거버넌스 활동지원」을 이어나 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2022.12월말 시점에는 Klay가 아직까지 카카오의 지배구도하에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향후에는 어떻게 해서 가치산출을 할 것이냐? 라고 물으실 거라 봅니다. 여기에 대한 대답은 "당연히 <카카오의 연결FS>를 이용할 것입니다" 라고 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고요?

Klaytn이 구현한 생태계가 누구의 생태계인가요? 

제 암호화폐(가상자산) 가치평가 방법론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누구의 생태계를 구현했느냐이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쭉~ 가즈아~!!!  ^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