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LINK Logo
LINK Logo

매수/매도 권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가격은 수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본 가치평가 방법론은 IEO 공모가 산출상장후 적정가치 산출에 유용합니다.

 

안녕하세요. Valuation Veteran Crypto 박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 카카오 클레이튼에 이어 LINE Corporation의 암호화폐(가상자산)인 LINK(링크)의 적정가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라인의 Link는 카카오의 Klaytn과 조금 다른 구석이 있는데요. 카카오가 상장사 위주의 지배구조였다면, 라인은 비상장사 위주의 지배구조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LINK의 경우, 각 종속회사의 시가총액에 따른 무형의 지식가치를 연결회사 무형의 지식가치에서 지분율 만큼 차감했던 카카오의 Klaytn과는 달리 다소 다른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즉 종속회사가 모두 비상장사이므로 연결FS의 재무수치를 암호화폐 부문(LINE)과 非암호화폐 부문(Yahoo Japan, PayPay 등)으로 나누어 LINK의 Crypto Value를 산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많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일단 지난 번 카카오 Klaytn 가치산출 과정을 잠시 음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KLAYTN Crypto Value(클레이튼 가치평가)_FY2022.12

매수/매도 권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가격은 수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안녕하세요. Valuatioin Veteran Crypto 박입니다. 오늘은 메인넷, 거버넌스의 역할도 수행하는 암호화폐(가상자산)의 가치를

eoswos.tistory.com

 

자 이제 LINE Corp의 암호화폐 LINK(링크)의 적정가치를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INE Corp, Yahoo Japan, PayPay 등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는 Z-Holdings(연결회사)가 최정점에 위치한 도쿄증권거래소 상장법인이고, 우리가 구하고자 하는 LINK(암호화폐)를 보유한 LINE Corp은 종속회사로서 비상장사입니다. 아래의 지배구조도를 참조해 주세요. 

 

 

グループ会社・資本構成 | 当社について | 統合報告ポータル - Zホールディングス株式会社

Zホールディングス株式会社の統合報告ポータル。LINE統合後の資本構成・グループ会社について説明しています。

www.z-holdings.co.jp

 

Z-Holdings(2022.12)의 지배구조도를 설명하는 구조도
Z-Holdings의 지배구조도

참고로 이번 작업은 상장사인 Z Holdings의 연결FS를 활용하되, 종속회사(연결자회사)가 모두 비상장사이므로 연결FS의 재무수치를 암호화폐 부문(LINE)과 非암호화폐 부문(Yahoo Japan, PayPay 등)으로 나누어 LINK의 Crypto Value 산출을 진행합니다. 

일단 아래의 연결FS를 다운받습니다.

Z-Holdings FS.zip
0.43MB

PDF 파일에서는 8~9페이지 자산/부채 내역을, 엑셀 파일에서는 부문별 손익실적을 참고하여 Crypto Value 산출에 필요한 수치를 가져오면 됩니다.  

먼저 연결BS의 주요 항목과 Z-Holdings의 시가총액 및 지식자본을 기존의 방식과 동일하게 정리합니다. 그리고 연결IS 중 SG&A Breakdown에서 인적/구조/고객자본을 통해 Crypto Weight(암호화비중)을 산출합니다. 정리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Z-Holdings(2022.12)의 재무정보를 정리한 표
Z-Holdings(2022.12)의 재무정보

LINK(링크) 암호화폐의 경우는 카카오와 약간 사정이 다릅니다. 카카오는 연결대상인 종속회사가 상장사였기 때문에 각사의 시가총액을 활용할수 있었지만, 본건과 같이 연결대상이 비상장일 경우에는 Z-Holdings의 지식자본(=인적+구조+고객)을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배분해줘야만 합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제 생각에는 LINE Corp의 매출기여도 or 이익기여도를 활용하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Z-Holdings의 부문별 사업부를 LINE 및 그외(Yahoo Japan, PayPay 등 나머지)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2022.12월말 기준 LINE 부문의 매출기여도는 13%, 이익기여도는 26%가 산출됩니다. 여기에서 이익은 EBITDA를 의미하는데,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Adjusted EBITDA에 해당합니다. 

Line부문(2022.12)의 기여도
Line부문(2022.12)의 기여도

위와 같이 LINE 부문의 매출 및 이익측면의 기여도가 산출되면, 이어서 Z-Holdings 지식자본을 가져다 LINE 지식자본을 산출한 뒤, Z-Holdings의 암호화비중(Crypto Weight, 48%)을 곱하여 암호화폐 가치를 산출해 줍니다. 이후 매출기여도에 따른 LINK Crypto Value는 45,890원/개, 이익기여도에 따른 LINK Crypto Value는 87,694원/개로 산출이 됩니다.

Line부문(2022.12)의 암호가치 산출을 정리한 표
LINK(2022.12)의 Crypto Value

이를 정리하면 LINK Crypto Value의 적정가치는 45,890 ~ 87,694원/개..............이렇게 정리가 되겠네요.

LINK(2022.12)의 암호화폐 발행내역을 정리한 이미지
LINK(2022.12)의 암호화폐 내역

 

저작권 주의사항
저작권 주의사항

 

728x90
댓글